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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교육지도사

인지교육지도사란?

인지교육은 자신이 생각하는 인지 과정에 대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자각하고, 스스로 문제점을 찾아내고 해결하며, 학습 과정을 조절할 줄 알고, 지능과 관련된 인식능력을 배양하는 교육이다.
‘인지교육지도사’는 다양한 기관에서 인지교육 프로그램설계 및 교 육을 할 수 있다

인지교육의 목표

몸으로 인지능력을 강화하고 행동으로 변화를 실현하는 인지교육!

현대 과학의 발달은 고령화의 시대를 창출하였고, 노령사회의 요구는 건강한 삶의 질을 요구하고 있다.
그런 중에서도 노인의 질병은 당뇨, 혈압, 치매 등 위험 수준이다. 국가와 사회 가족이 함께해야 하는 공동의 과제가 되었다.
작금의 시대에는 차원 높은 의료체계에도 불구하고 삶의 만족도는 매우 부족하다.
이제 스스로 자신의 몸, 마음, 정신의 문제를 관리할 수 있는 자율적 실천의 교육이 필요하다.
인지교육지도사는 노인의 건강과 제반 능력을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지도사이다.

  • 삼강주의(三康主義, Three good health)

    노년의 건강은 면역력!
    육체적 건강, 정신적 건강, 경제적 건강이다.
    3강을 교육하고 관리한다.
  • 인지주의(認知主義, cognitivism)

    인간은 사고하는 존재이다.
    인간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능동적인 사고, 인지 구조를 중시하고, 뇌 속에 정보가 어떠한 과정을 통해 저장되고 발현되는지를 탐구한다.
    노인의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건강교육
  • 행동주의(行動主義, behaviorism)

    인간이나 동물의 심리는 객관적으로 드러나는 자극과 반응으로 관찰하고 예측이 가능 하다.
    또 인간의 몸과 마음은 정체하면 쇠퇴하는 것이고, 행동의 변화 즉 움직임을 통해 꾸준히 지속된다는 점에서 인지교육의 핵심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교육이다.

‘인지교육지도사’교육의 특징

행동주의 심리학이 지향하는 인지능력개발은 몸을 바꾸는 행동의 실현이다.

전통적인 인지·행동의 학습과 사회학습이론 및 동물행동학, 생태학적 이론 등 다양한 이론과의 결합으로 그 이론의 확장과 변형이 시도되고 있다.
한편 이러한 행동수정이론들은 인간이 자신을 위한 더 나은 삶의 길을 찾게 되고, 타인과의 관계 형성을 원만하게 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된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의 인지 학습이론의 메커니즘은 과학적 현상을 다루는 생리심리학이나 신경심리학이 행동주의 심리학에 깊이 연관되어 있다.
인지교육전문가로서 성인(노인)의 신체와 정신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관찰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직무내용

등급 등급별 직무내용
전문가 (Master) 인지교육의 최고 전문가로서 지도능력을 보유하며, 교육프로그램연구개발, 프로그램 운영 및 학술연구의 직무를 수행한다. 인지교육의 실무에서 직장 및 기관에서 강의할 수 있다.
1급 (Instructor) 고급 수준에서 인지교육의 전문가로서 직장이나 다양한 기관에서 강의할 수 있으며, 출장 지도를 할 수 있다.
또 프로그램의 연구개발 운영 및 학술연구의 직무를 수행한다.
인지교육의 실무에서 개인의 자아실현과 집단의 적응력을 높이고, 심리적으로 부적응한 개인과 집단에 대한 상담영역의 임무를 수행한다.
2급 (Instructor) 중급 수준에서 인지교육의 전문가로서 직장이나 다양한 기관에서 강의할 수 있으며, 출장 지도를 할 수 있다.
또 프로그램의 연구개발 운영 및 학술연구의 직무를 수행한다.
인지교육의 실무에서 개인의 자아실현과 집단의 적응력을 높이고, 심리적으로 부적응한 개인과 집단에 대한 상담영역의 임무를 수행한다.

검정기준

등급 검정기준
전문가 (Master) 인지 교육의 최고의 전문가로서, 교육의 제반 영역을 총괄 기획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전문가 이하 지도자 양성 교육을 할 수 있는가를 검정한다.
또 인지 교육의 제반 사항을 통찰하고 프로그램연구, 성인(노인)의 신체와 심리에 대한 학문적 이론, 관리능력을 갖추었는가를 평가한다.
1급 (Instructor) 인지 교육의 고급지도사로서 인지 교육의 제반 사항을 숙지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기업 또는 기관 등에서 인지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가를 평가한다.
주요평가과목은 노인의 건강과 인지이론, 건강과 신체, 성인 및 노인전문 운동지도법 고급과정, 건강 심리상담이 가능한가를 평가한다.
2급 (Instructor) 인지 교육의 중급지도사로서 인지 교육의 제반 사항을 숙지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기업 또는 기관 등에서 인지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가를 평가한다.
주요평가과목은 노인복지론, 노인의 건강과 신체에 관한 이론, 성인 및 노인전문 운동지도법 기본과정, 건강 심리상담이 가능한가를 평가한다.

응시자격

등 급 응 시 자 격
전문가 (Master)
  • 연령: 30세 이상
  • 학력: 학사학위 졸업 이상인 자
  • 교육: 검정 전 소정의 자체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
  • 기타사항: 1급(Instructor) 자격을 취득하고 실무교육 2년 이상 경력자
1급 (Instructor)
  • 연령: 30세 이상
  • 학력: 전문학사 졸업 이상인 자 또는 졸업예정자 (고등학교 졸업자는 실무경력 3년 이상인 자)
  • 교육: 검정 전 소정의 자체 교육과정을 80% 이상 이수한 자
  • 기타사항: 2급(Instructor) 자격을 취득하고, 실무경력 1년 이상인 자
2급 (Instructor)
  • 연령: 25세 이상
  • 학력: 전문학사 졸업 이상인 자, 또는 졸업예정자 (고등학교 졸업자는 실무경력 1년 이상인 자)
  • 교육: 검정 전 소정의 자체 교육과정 80% 이상 이수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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